OctoberSkyJs 1차 스터디 후기



OctoberSkyJs 1차 스터디 후기





올해 들어 나름 야심 차게 시작하고 전부터 큰 관심 가졌던 Node.JS 스터디 모임인 "OctoberSkyJs 1차 스터디 후기"를 간단히 제 블로그를 통해 남겨봅니다.


오늘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당일 발표 중 첫 번째, 두 번째 발표인 "Buffer"와 "C/C++ Addons"는 아쉽게도 들을 수 없었지만(특히 C/C++ Addons는 꼭 듣고 싶었던 발표이기에 더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차후 "Groups Mail"을 통해 공개될 "발표 자료"를 기대해 봅니다. plz


그럼 후기의 본론인 스터디 얘기를 하자면, 오늘 제가 들은 발표는 총 2개의 발표였으며, 그 중 세 번째 주제였던 @백정상의 "Cluster"와 당일 발표자분의 부재로 인해 그 자리를 대신 메꿔 주셨던(소위 땜빵 발표?) @채수원님"libuv"에 대한 얘기였습니다.


특히 세 번째 발표인 "Cluster"란 주제는 스터디 예습을 전혀 하지 못한 제겐 시작부터 큰 "멘붕"을 느끼게 했고, 기반 지식(OS, 하드웨어, 엔진(V8)) 또한 그리 깊지 않아 발표 내내 최대한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이었던 거 같습니다.(다행히도 다른 분들의 여러 질문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ㅋㅋ) 


스터디 내용 중 생각나는 내용에 대한 주제를 간단히 적어보자면 Cluster란?적용 시 성능 향상은?(약 20 ~ 40%?)Child-Process 와의 관계? 등의 이야기였고 물론 100% 이해하기 힘들고 제겐 어려운 내용이었지만 성능 향상에 대한 새로운 부분을 알게 되어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땜방 발표"를 해주셨던 @채수원님의 "Libuv" 또한 Clouster의 내용과 같이 기반 지식이 부족한 현재로선 100% 이해하기 힘든 내용이었지만 역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발표하셨던 내용 중 어느 "한 부분"이 제겐 인상 깊게 남아 아랫글로 옮겨 봅니다.


"Node.JS는 JVM과는 달리 OS와 Machine 간에 최적화 레이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뒤에 따라오는 말은 그에 대한 성능과 관련된 말씀이셨는데 정확히 생각나지 않고 이해 또한 잘 되지 않아 이 글에 옮겨 적지 않겠습니다.(괜찮으시다면 댓글로 직접 남겨 주셔도 좋을 듯합니다.^^;;))



그럼 후기의 끝으로 앞으로 남은 "스터디" 현재 모든 맴버들과 같이 잘 마무리 할 수 있기를 빌며...


1차 후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