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5'에 해당되는 글 5건

  1. 2013.05.28 외부 정적 리소스 Include 시 유용한 팁!
  2. 2013.05.27 JavaScript로 구현한 MVC 패턴
  3. 2013.05.27 JavaScript로 구현한 MV 패턴 2
  4. 2013.05.09 얼마 전 그룹에 올라온 글을 보고...
  5. 2013.05.07 보수(음수 표현 방법)에 대한 포스트를 읽고...

외부 정적 리소스 Include 시 유용한 팁!




만약 JQuery와 같이 외부에서 공개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고자 할때 보통 우리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당 정적 리소스들을 Include 시킨다.



< script type="text/javascript" defer="defer" src="http://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1.7.0/jquery.min.js">



하지만 만약 어플리케이션의 도메인이 HTTPS(보안 통신 프로토콜(SSL 적용))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위 코드와 같이 삽입할 경우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 아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크롬 개발자 도구네트웍 탭 상에 Include 시킨 리소스(jquery.min.js)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콘솔 탭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안전하지 않은 컨텐츠이기 때문에 가져올 수 없다?)를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문제를 간단히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래 코드와 같이 Include 블럭 속성 값(url)을 넣어준다


- 이와 같이 정의할 경우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HTTP 프로토콜에 따라 속성 값의 Protocol이 자동 변환되기 때문이다.



즉, 어플리케이션 상의 프로토콜이 HTTP라면 "http"로 HTTPS라면 "https"로 자동 변환되는 것이다.(P.S: IE6 ~ IE10 or 표준 브라우저 호환)





< script type="text/javascript" defer="defer" src="//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2.0.0/jquery.min.js">





- 아래 그림은 위 코드 블럭을 적용한 결과이다.








만약 리소스들을 Include 하는 파일(html)이 로컬 웹 서버를 거치치 않는 방식(직접 파일 열기)일 경우 위와 같은 선언 방식(//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2.0.0/jquery.min.js) 으로는 해당 리소스들이 열리지 않는다.


즉, 간단한 테스트를 위해 생성한 html 파일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리소스들을 인클루드 시킬 경우 에러가 발생하니 사용 시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PS: 또한, 개발자 도구를 통해 살펴본 리소스들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는 것을 알수 있다.

file://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2.0.0/jquery.min.js



- 출처: @insanehong님






참고사이트: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libraries/devguide


http://hoons.net/Blog/View/111726



JavaScript로 구현한 MVC 패턴




1. MVC 패턴이란?



MVC 패턴이란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크게 Model, View, Controller이라는 세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간의 코드 결합도를 최소화 시키는 개발 패턴 중 하나이다.


- 다시말해 패턴의 주요 목적은 Model과 View 영역간의 코드 결합도를 최소화 시키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2. 영역간의 역활 정의



Model: 어플리케이션에 비지니스 로직과 사용되는 데이터를 다루는 영역이다.


- 보통 비지니스 로직에 필요한 데이터는 해당 DB에 의해 관리되고, 그 데이터를 다루는 연산은 SQL 문법을 통해 구현된다.


View: 최종 사용자에게 보여줄 프리젠테이션 로직을 담당하는 영역이다.


- 웹으로 말하자면 정적 리소스로는 HTML, 동적 리소스로는 ASP, PHP, JSP 등의 파일로 나뉠 수 있다.


Controller: 기존 MV 패턴에서 View가 맡아하던 Model 영역과의 일부 로직들을 Controller 영역으로 대체하여, Model과 View 영역간의 코드 결합도를 줄여주는 영역이다.(결국 패턴의 궁극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한 가장 중요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3. 영역간의 진행 순서







사진출처: http://cheucheu.tistory.com/48





- 이전 MV 패턴과는 상대적으로 복잡한 구조를 지닌 것을 것을 볼 수 있으며, 패턴에 대한 진행 순서은 아래와 같다.




1. Client(최종 사용자)가 특정 Controller 영역을 호출한다.


2. 요청받은 Contoller 영역은 특정 Model 영역의 비지니스 로직을 호출해 그에 대한 수행 결과(보통 DB 연동을 통한 데이터들의 집합이다)를 반환받는다.


3. Controller는 Model 영역을 통해 반환받은 데이터들의 집합을, 특정 View를 호출해 클라이언트에게 응답(제공)할 UI를 만들도록 한다.




- 패턴 진행 순서: Controller >> Model >> Controller >> View





- 장점: 


1. 어플리케이션 유지보수 시 비지니스 로직에 대한 변경 사항이 많은 경우 추가되는 개발 비용이 현저히 내려간다.(Contoller 영역을 통해 Model과 View 영역간의 코드 결합도를 현저히 낮춤으로써 Model 영역의 비지니스 로직 변경 시 해당하는 View 영역의 변경 사항이 줄어든다.(하지만 이는 아래 단점에서도 볼 수 있듯이 Controller 영역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2. Contoller 영역을 통해 전체 어플리케이션 코드 관리가 용이해진다.(이는 위 장점과 마찬가지로 유지보수 시에 대한 또 다른 장점이며, 결국 이 또한 Model과 View 영역간의 코드 결합도를 낮춤으로써 나타나는 결과이다.)




- 단점: 


1. 이전 MV 패턴과는 달리 좀더 복잡한 개발 구조를 통해 초기 개발 비용이 올라간다.(단순히 생각해도 이전에 없었던 Contoller 영역의 추가로 인해 초기 개발 비용이 상승하는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다시말해 영역들간의 좀더 세밀한 역활 분기로 인해 설계 및 작성해야 할 코드량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2. 앞서 말했듯이 MVC 패턴의 복잡한 아키텍처로 인해 각 영역에 대한 재 사용성은 이전 MV 패턴에 비해 많은 부분 좋아졌지만, 그 만큼 새롭게 추가되는 Contoller 영역의 역활이 중요해졌으며, 만약 개발이 잘 못 되었을 경우 어플리케이션 전체에 미치는 악 영향이 매우 커질 수 있다.








4. JavaScript로 구현한 MVC 패턴의 예



- 화면 UI는 이전 MV 패턴과 동일하며, 아래 작성된 패턴에 대한 설명은 코드 상 주석으로 표기하였다.








참고 사이트:


MVC(Model / View / Controler) 패턴:

http://blog.naver.com/yellobox62?Redirect=Log&logNo=80048634644





JavaScript로 구현한 MV 패턴





1. MVC 패턴이란?


MVC 패턴이란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크게 Model, View, Controller이라는 세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간의 코드 결합도를 최소화 시키는 개발 패턴 중 하나이다.


- 다시말해 패턴의 주요 목적은 Model과 View 영역간의 코드 결합도를 최소화 시키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2. 영역간의 역활 정의



Model: 어플리케이션에 비지니스 로직과 사용되는 데이터를 다루는 영역이다.


- 보통 비지니스 로직에 필요한 데이터는 해당 DB에 의해 관리되고, 그 데이터를 다루는 연산은 SQL 문법을 통해 구현된다.


View: 최종 사용자에게 보여줄 프리젠테이션 로직을 담당하는 영역이다.


- 웹으로 말하자면 정적 리소스로는 HTML, 동적 리소스로는 ASP, PHP, JSP 등의 파일로 나뉠 수 있다.


Controller: 이 포스트에서 다루는 코드들은 MV 패턴으로만 구현할 것이기에 이번 포스트에서는 Controller 영역은 설명하지 않겠다.






3. 영역간의 진행 순서




사진출처: http://cheucheu.tistory.com/48




- 위 그림은 초기 웹 개발 시(하지만 현재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개발 패턴 중 하나이다) 많이 사용되던 패턴이며, 패턴에 대한 진행 순서은 아래와 같다.




1. Client(최종 사용자)가 특정 View(HTML, ASP, PHP, JSP) 영역을 호출한다.


2. 요청받은 View 영역은 특정 Model 영역의 비지니스 로직을 호출해 그에 대한 수행 결과(보통 DB 연동을 통한 데이터들의 집합이다)를 반환받는다.


3. Model 영역을 통해 반환받은 데이터를 가공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응답(제공)할 UI를 생성한다.



패턴 진행 순서: View >> Model >> View




- 장점: 프로젝트 유지보수 시 비지니스 로직에 대한 변경 사항이 많지 않은 경우 개발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든다.(사실 아무리 작은 프로젝트라 하더라도 이런 경우는 흔하지 않다.)


- 이 말은 View에 대한 특정 컨트롤을 따로 작성할 필요가 없으므로 상대적인 개발 비용이 적게 든다는 말과 같다.(단 이는 MVC 패턴에 대한 상대적 예라는 것을 염두해야 한다.)

 


- 단점: View와 Model 영역간의 결합도가 상당히 높아 View 영역의 재활용성이 떨어진다.(Model 상의 비지니스 로직 변경 시(프로그램 설계 변경/추가/삭제 시) 그것들을 호출하는 각 View의 프리젠테이션 로직들을 전부 수정해야한다.)






4. JavaScript로 구현한 MV 패턴의 예


- 아래 작성된 패턴에 대한 설명은 코드 상 주석으로 표기하였다.






참고 사이트:


MVC 패턴이란?


http://cheucheu.tistory.com/48


http://blog.loveciel.kr/58





얼마 전 그룹에 올라온 글을 보고...




얼마 전 활동 중인 그룹(undefinedD)에 새롭게 올라온 글을 본 후 JS 생성 패턴에 대해 나름 다시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아래는 그룹에 올라온 글에 대한 전문이다.








1. JQuery 객체 생성 패턴



- 아래는 실제 JQuery 코드 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객체 생성 패턴의 예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생성 패턴은 JS Prototype 순환 참조로 인해 포함되지 않아야 할 메서드($.init(name))가 포함되는 문제가 존재한다.



var $ = (function(){


    var $ = function(name){

        return new $.fn.init(name);
    }


    $.fn = $.prototype = {

        init: function(name){
            
            name = name || '';

            this.name = name;

            return this;
        },
        getName: function(){
            return this.name;
        }

    }

    $.fn.init.prototype = $.prototype;

    return $;

}());


console.log('A: ' + $('mohwa').init); // init function
console.log('A: ' + $('mohwa').getName()); // mohwa






2. 수정된 객체 생성 패턴 


- 아래 생성 패턴은 위 JQuery 생성 패턴문제($.init(name) 메서드가 포함되는) 해결하였다.


var $ = (function(){


    var $ = function(name){

        return new init(name);
    }


    function init(name){

        name = name || '';

        this.name = name;

        return this;
    }

    init.prototype.getName = function(){

        return this.name;
    }



    return $;

}());


console.log('B: ' + $('mohwa') === $('mohwa')); // false
console.log('B: ' + $('mohwa').init); // undefined(이전 패턴과 달리 $.init(name) 메서드가 존재하지 않는다.)
console.log('B: ' + $('mohwa').getName()); // mohwa





3. 생성자 + 싱글톤 패턴


- 위 생성자 패턴에 싱글톤 패턴을 추가 하였다.



var $ = (function(){

    // 싱글톤을 위한 인스턴스 private 변수

    var instance = null;

    var $ = function(name){

        return new init(name);
    }


    function init(name){

        name = name || '';

        this.name = name;

        // 싱글톤 패턴
        return instance = instance ? instance : this;
    }

    init.prototype.getName = function(){

        return this.name;
    }



    return $;

}());


console.log('C: ' + $('mohwa') === $('mohwa')); // true
console.log('C: ' + $('mohwa').getName());





4. 객체 생성자(Class)를 강제 시킨다.


instanceof 연산자를 통해 객체 생성자 함수($(name))를 강제 시키는 코드를 추가시킨 패턴이다.




var $ = function(name){

    name = name || '';

    var _this;
    if (!(this instanceof $)) _this = new $(name);
    else _this = this;

    _this.name = name;

    return _this;

};

var $$ = function(){

}

console.log('D: ' + $.call(new $$(), 'mohwa').name); // fn.call(context, arguments) 메서드를 사용해 호출한다.
console.log('D: ' + new $('mohwa').name);


보수(음수 표현 방법)에 대한 포스트를 읽고...


몇일 전 트위터에 피드된 보수에 대한 글을 읽고, 짧게 나마 정리 한번하고 넘어가자는 마음으로 이 포스트를 작성한다.




지금까지 적지않은 세월동안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근간이 되는 내용(프로그램 상의 뺄샘 처리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한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던 내용이었기에, 작성된 포스트 글만 가지고는 쉽게 이해가 잘 가지않아, 아래 따로 첨부된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며, 이해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JavaScript 코드로 구현해 보았다.







참고 사이트:


보수란?

http://211.228.163.31/30stair/complement/complement.php?pname=complementrms


JavaScript 보수 계산기(간간히 오류가 존재한다.)

http://www.iwiz.pe.kr/bbs/view/webdev/article_51.html


N진법의 보수1

http://cms.kut.ac.kr/user/yjjang/dig12/ch02_radix.pdf


N진법의 보수2

http://www.havetop.com/xe/index.php?mid=publecture&page=7&sort_index=readed_count&order_type=asc&document_srl=2874




prev 1 next